선물옵션 매매 마감 시황 (2015.03.10)

선물옵션 매매 마감 시황 (2015.03.10)
 
 

 
 
미 증시는 전일 각종 경제지표의 호재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경계감으로 크게 하락 하였는데, 금일은 별다른 이슈없이 어제의 급락에 따른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는 모습으로 강보합권으로 거래를 마치는 모습 이었습니다. 유럽 증시는 ECB 양적완화(국채매입) 시행이 개시되면서 유로화의 11년래 최저치 기록과 그리스의 구제금융 개혁안 파국 가능성에 따른 리스크 재부각으로 혼조세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우리 증시 역시 글로벌 증시의 약세 영향과 무엇보다 미국의 금리 인상 경계감이 계속되면서 시초가는 상승 출발을 하였으나, 장중 낙폭을 확대하는 모습으로 코스피는 -0.40%(▼8.05) 하락, 선물옵션 지수는 -0.45%(▼1.15) 하락 마감 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선물 지수 매매동향은 개인과 기관의 순매수 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도의 모습이 매매공방을 펼치는 모습 이었고, 선물 거래량은 162,730 계약으로 전일대비 +127% 가량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결제약정은 -16,417 계약 감소한 75,954 계약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순하게 미결제약정 추이로 내일 지수를 예측하자면 소폭 반등이 예상 됩니다.)
 
 

 
 
옵션 주체별 매매내역은 개인의 양매도, 외국인과 기관의 양매수의 모습으로 개인 과 메이져간의 대결로 양극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총 누적 옵션 물량 또한 같은 모습 입니다. 이날 지수의 하락 영향으로 콜옵션은 -56.52%, 풋옵션은 +53.66%의 프리미엄 하락률과 상승률을 기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야간 선물옵션 전략 및 수요일 장 전략 포인트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시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경계감과 그리스 리스크 재부각에 대한 투자 심리가 얼어붙으며, 장초반 상승 출발 했던 모습이 장 후반으로 갈 수록 낙폭이 확대되는 모습 이었습니다. 특히 채널 상단선을 별다른 지지의 흔적도 없이 가볍게 이탈한점이 상당히 걸리는 대목 입니다.
 
내일 장은 고가권이 채널 상단선의 강한 저항으로 바뀌어 상당한 고전이 예상되지만, 채널의 폭이 그만큼 좁아든 만큼 상당히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내일 장은 가급적 채널 중심선을 251.65 를 축으로 하여 채널 상단선인 252.70 포인트와 저가권인 250.95를 채널로 한 관점으로 시장 접근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내일 장은 시그널은 별다른 이슈거리만 없다면 강보합권 이상의 마감이 예상 됩니다.
 
 
작성 : 파생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