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국에서 등산이 열풍일까 ?

  등산을 본격적으로 하면서, 왜 등산이 열풍인가를 생각해 봤습니다.
 
제가 만 2년정도  북한산 급 등산을 거의 매주마다 다녀보니(동네산은 거의 매일), 등산은 중년층만 많은게 아니라, 의외로 젊은층도 꽤 많습니다.
 
대충,20/30대  30%는 되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등산이 열풍인 이유 !
 
1. 산이 주위에 널려 있다. / 너무 당연한 거지만~
 
미국이나 유럽은(특히 미국/캐나다), 북한산(850미터)/관악산(650미터 정도의 산에 갈려도 차로 몇시간 가거나, 비행기 타고 가야 한다고 합니다.  땅이 넓고, 좋은 평지를 다 차지한 그들하고는, 땅이 작고 산이 많은 한반도 하고는 기본 여건이 다른 것이죠 !
 
2. 쉽게 산에 갈 수 있다.
위의 관련이 있지만, 그 가깝다는 산들도 상당수는, 전철(주로 수도권에서)로도 갈 수 있고, 버스로도 갈 수 있습니다. 즉, 대중교통으로도 아주 쉽게 갈 수 있는 나라가 한국이라는 것이죠 !
 
3. 봄/여름/가을/겨울 산이 다 있다. !
특히 가을 단풍산은 하나의 큰 관광자원이고, 개인적으로는 겨울 눈이 온 산을 너무 좋아 합니다~
 
물론, 물이 많고, 산이 푸른 한국산 자체가 큰 자연의 선물이죠 !
 
4. 상대적으로 쉽다 !  / 등산은 기본적으로 걷기 운동이다 !
제가 등산을 하게 된 이유는, 나이가 들었기 때문입니다.
즉, 저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13년간 거의 매일 헬쓰장에서 런닝머신을 최소 3키로는 평균속도 11정도로 달린 시람입니다. 그런데 몇년전부터 무릅에 부담이 오기 시작했씁니다. 병원에서는 별 이상없습니다고 하는데, 전과 달리 이젠 1주일에 1~2회 밖에는 달릴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바꾼 것이 등산입니다.  헬쓰장에서 달리기 보다는 훨씬 운동 광도가 낮고 쉽다는 겁니다. 올라가면서 언제든지 쉴수도 있고 말이죠 !
 
5. 상대적으로 싸다 !
물론 요즘의 고가 등산의류나 등산장비 때문에 말들이 많지만, 싸게 구입할려고 하면 큰 비용 들이지 않고 괜챦은 등산의류/장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 환상에 빠지지만 않으면 말이죠 !
 
런닝머신이 쓸만한 헬쓰장은 1달에 회원비가 보통 10만원 입니다. 이에 비해서 등산의류/장비는 1번 시면 몇년을 쓸 수 있고,  싸게 살 수 있는 방법도 꽤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싸다는 겁니다. ==> 게다가 등산의류/등산화는 일상생활에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의 의류비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이죠 !
 
참고로, 제가 2년간 산 등산의류/등산장비/등산화의 총 비용은 대략  140만원 이하 입니다. 발품과 인터넷품을 좀 팔면, 품질 좋으면서 가격은 싼 제품을 충분히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지금이 늦가을/초겨울이죠 ? 여름/가을 제품 대폭 할인합니다. 지금 시 놓으시면 정가의 -70%에 살 수 있는 게 많습니다~  반대로 겨울이 끝나가는 내년 1,2월에는 다음 겨울에 쓸 겨울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6. 성인병 환자들이 많아졌다.
한국 성인인구의 1/3이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게다가 당뇨와 고지혈증까지 합치면, 아마 성인의 40%는 각종 성인병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이런 성인병을 가진 이들이 가장 만만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등산이라는 겁니다. 즉, 산이 많아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고(뒷산이 얼마나 많습니까 ?), 상대적으로 싸게 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체력이 좀 딸려도 할 수 있으니 말이죠 !
 
참고로, 고혈압/고지혈증/당뇨 등의 성인병의 최선의 치료 방법은 채식을 하는 겁니다 !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오징어, 문어,고등어, 명태,해산물,우유,치즈,  등의 일체 동물성 음식을 피하고, 식물성만 드셔보십시오~  그려면 고혈압은 1~2주면 거의 완치가 되고, 타 병도 살이 빠지면서 대부분이 치료가 됩니다. 안그러면, 평생 죽을 때까기 고혈압약 등을 드셔야 합니다  !  ==> 고혈압 약은 남성 성기 발기부전을 가져 옵니다. 이유는, 발기가 혈압이 상승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그 혈압을 내리기 하는게 혈압약이니 말이죠 !  비아그라 먹으면서 부부와 성관계 할 생각이 아니라면, 채식으로 바꿔서 고혈압약을 끊어야, 건광한 성생활도 가능한 겁니다 !  남성여러분 ! 
 
 
7. 혼자서도 잘 놀 수 있다.
등산은 혼자서도 재밌게 할 수 있는 레포츠 입니다.
대부분의 타 운동은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배드민턴도, 탁구도, 측구도, 야구도 말이죠 ! 
 
물론, 등산도 동료/부부와 같이 오르면 그것도 재미 있습니다.
 
8. 피톤치드  & 산림욕 열풍~
피톤치드는  피톤(세균, 곰팡이,해충) + 치드(죽이다) 란 뜻입니다. 숲에서 나무들이 나무를 파먹는 해충/곰팡이들을 대응하기 위해서 식물/나무가 내 뿜는 물질-향기 인데, 이것이 암세포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피톤치드와 산림욕을 느끼기 위해서 또한 산에 오는 분들도 많습니다.  암 환자분들이 숲에 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9. 단체 모임에 좋다 !
회시나 학교 등에서 단체로 가기에 좋습니다.
즉, 단체 구성원의 의기투합이나 동료의식을 위해서도 좋다는 겁니다.
 
 
10. 동호회할동/연애 하기도 쉽다.
등산모임에 가서 연애하기도 쉽습니다. 젊은이든 중년/노년이든 말이죠 !
근데, 이거는 어디가나 비슷합니다 !  등산모임만 이상한 눈으로 볼 필요는 없죠 !
시실, 다른 모든 동호회 활동하는 시람들의 1/3은 연애가 목적이죠 !
제가 대학생때, 영어학원에 다녀보면, 학원생들의 1/3이 연애 목적이라는 것이 대부분 감이 오죠 !
 
제가 대학생 때, 제 학교 주변에 조그만하지만, 제법 시나운 산이 있었는데,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여자 시귀면, 학교 뒷산을 한번 돌고 오라~ 그러면, 밀어주고(엉덩이) 끌어주는(손잡고) 가운데 정/시랑이 싹 튼다 고요~  선배/동료들에게서 많이 들었던 얘기죠 ㅎㅎ
 
 
 
 
뭐, 대충 이정도가 되겠네요~
 
어떤 이유에서든, 각자 건광 챙기시길 바랍니다 !
진부한 말이겠지만, 건광이 제일 중요하지 않나요 ?
등산하면서 가장 부러운 것이 10대/20대/30대초반의 젊은이 들입니다.
그들은 그야말로 면티에 청바지에 운동화를 입고와도 멋있습니다 .
젊으니깐요~
젊은 몸매가 좋으니깐요~  ㅎㅎ
 
 
p.s.
산에 오시면 항상 겸손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시고는 한순간 입니다. 차시고 처럼 말이죠 !
건광을 위해서 산에 왔는데, 오히려 발목 나가거나 무릅 나가거나 허리 나가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등산화도 물기/이끼/눈/닳은 바위 에서는 다 미끄러 집니다. 등산화도 100% 믿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