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보복 순서….

먼저…
중국의  제품 수준을 알아야 합니다…
한국과   몇 년 안에   같은  퀄리티의  기술적 동등함이 생길 거라는 말들이 많지만, 그 건 일종의  통계  수치일 뿐이고… 진짜   기술적인  접근이 이루어진 것과  이루어지는 시간이  한참 남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수출하는 제품의   스킬과  테크닉과는 별도로  단순 소비재인가 아니면  자신들의  가공무역의 원료인가 하는   생산재인가 하는 문제도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종 조약  ( 예컨데  한중 FTA ) 같은 걸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사드 때문에   중국이  한국에 경제 보복을 하는 것은 확실 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유는  장황해서 생략 합니다.
그러나 중국인들의 만만디  성향도  무시할 수 없지요.
이런  현상은  북한이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3,4 차 핵실험을  강행 할 때에 ( 사드보다  더 큰 사건임)   북한에   보복을 가하는  모양세를보면   짐작이 갑니다.
바로 다음  날 부터  보복을  하지 않지 않습니까?
 
폐 일언 잡설 하고…
결론적으로   보복이 가장 크게 일어날 부분은, 관광 쪽과  소비재  공산품입니다.
반도체의  실력과 화학 쪽의 실력은  아직도   3~4년 은 고사하고   10년이상 벌어진 부분이 많기 때문이고, 이런 제품들이 없으면   자신들이 2차 3차 가공품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 소비재 쪽은 다릅니다.
가장  보복이  빠른 것들이  화장품 종류라 생각합니다.
화장품 같은 거   꼬투리 잡기가 너무 쉽습니다.
특이한 성분 하나 잡아서   ( 특이할 것도 없죠,,, 당장  성분 중  계면활성제나,  알콜 등만   거론해도   꼬투리가 하나 둘이 아닙니다.)  중지 시키거나,  한국에   작은  유행병 (  메르스,  사스 독감 등)  을 꼬투리 잡기도 쉽지요…
 
독감이 조금 심해져도  관광을  금지 시킬 수도 있습니다.
같다 붙이면   아주 쉬운  일이지요.
 
그러나,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2~3차 가공품들의 원재료는   절대  금지 시키지 않을 겁니다.
아직 기술적 격차와 가격의  차이  때문이지요. 
예컨데 중국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  원료인 레진 종류를 보면  LG 제품의 레진을  쓰지 않으면   미국 바이어가 수입을  아예 하지 않겠다 라는 것들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광택 하나  라도   판매에 큰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드의 영향으로   한국이  보복을 당할  큰  분분은   관광과  화장품,  샴푸, 비누,  밥 솥 같은  단순 소비재 ( 종류  아주 많습니다.) 와  자신들과   격차가 별로 없는부분인, 철강,  내부재 (  안보이는 부분의 플라스틱 원료 같은 것들)  로 보입니다.
 
그 여파는  아직  생각하기 쉽지 않지만,  중국은  사드가 구체화 될 수록
가장  여론  몰이가 쉬운 것들로    조금 씩   보복을   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절정은  내년 초…
독감이 창궐하는  겨울에  관광객으로   ……
그리고   우유가 남아도는   한국의특성을  감안하여,,  유제품에서   한탕..
나머지  꼬투리 잡기 수운  제품들   순서데로   하나둘 씩  터트릴 겁니다.
 
당연히  한국증시는  소문에만도 크게 출렁일 것이고….
외국인들은  공매도와 옵션으로   현금인출기라는 한국증시에서   엄청난 자금을  빼 갈 것입니다.
 
외국인들이 IMF 때 사들인   주식 가격 전체가   이 후   5년간    배당 받아간금액과 같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ㅠㅠ
즉, IMF 터지고 약 1년간   헐 값으로 사들인 주식으로 ,  그 이 후 그 주식들의 5년간의   배당금액으로 투자금 모두 회수했 다는 것이고, 유지 하고 있는 주식은 아직 까지 그대로 라는 말입니다…..
현재 까지  계산하면   서너배 이상  빼갔다는 말이겠지요.
 
그 돈 모두   서민들이  공장을 다니며  만드는 제품들이 수출되어 벌리는 돈 이 주종입니다…. ㅠㅠ
IMF가 없었다면   그중 많은 돈들은   서민들에게 돌아갔을 것 입니다.
 
그래도  자기 아파트 한 채   오르기만 바라는   인간들은   오늘도  1번만 찍더라는….
 
에혀.. 각자 도생을 하던지 말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