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타매매를 그렇게 잘 하세요?

주식은 살아 있는 생물과 같기 때문에 항상 상승 파동과 하락 파동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납니다. 위에 첨부한 셀트리온 일봉차트만 보더라도 불규칙적인 파동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일봉차트를 놓고 과거에 발생한 파동을 해석하는 것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저점 매수 및 고점 매도를 아주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에 빠질 겁니다. 

한 두 번은 운이 좋아서 저점매수 고점매도를 할 수도 있겠지만, 항상 운이 좋을 수는 없겠죠. 그래서, 아무리 실력이 좋은 전업투자자라고 해도 스캘핑이나 데이 트레이딩과 같은 초단타매매를 해서 한 달 평균 1~2% 수익율을 꾸준히 올리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모릅니다. 

그러나, 장기투자는 다릅니다. 부동산 투자하듯이 좋은 종목을 골라서 몇 년간 묻어두면, 시간이 알아서 수익을 올려줍니다. 그 참맛을 모르고 단기적인 변동성에 함몰되어 탐욕과 공포에 휘둘림을 당하게 되면, 장기투자 마인드는 어느새 사라지고 초단타매매에 열중하는 자기 모습을 스스로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지난 금요일, 영국인들이 국민투표로 브렉시트를 결정했을 때, 셀트리온의 대표적인 아가리 파이터께서는 이번 주에도 “불확실성 부각으로 변동성으로 죽어나는 증시가 될 것입니다 … (중략) … 다음 주도 셀트리온은 하락할 것입니다”라고 이번 주 전체를 하락 국면으로 예측했습니다. 

과연 아가리 파이터님의 말씀처럼 이번 주 내내 셀트리온 주가가 하락하는지 확인해 보자구요. 찻잔속의 태풍이 되는지, 변동성으로 죽어나는 증시가 되는지 말이죠.